전문의칼럼
인쇄 스크랩 목록
척추관 협착증

페이지 정보

사랑이꽃피는한의원 2,962 0 2019-12-11 19:46:04

본문

척추관 협착증

 

해운대 사랑이 꽃피는 한의원(부산점)

 

 흔히들 허리가 아프다고 하면 디스크질환을 떠올립니다. ㅋ 척추관 협착증이 무엇이며 또 어떤 증상을 보이고 한방적인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디마디 여러개의 뼈로 연결된 긴 대롱모양의 우리 척추는, 척추뼈 가운데로는 척수신경이 지나가고 있는데, 이렇게 지나가는 통로를 척추관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어떤 이유에서건 이 척추관이 좁아져서 나타나는 질병을 척추관 협착증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디스크하고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디스크는 척추뼈와 뼈사이에서 충격을 흡수시켜주는 완충역할을 담당합니다. 척추관 사이는 큰 척수신경이 지나가고 그 신경에서 작은 가지들이 척추뼈 옆으로 갈라져서 나오는데, 척추관 안에서 좁아져 척수신경을 누르는 것이 척추관 협착증이고 관 밖으로 갈라져 나온 신경이 삐져나온 디스크에 의해서 눌리게 되는 질병이 디스크 질환인 것입이다.


척추관 협착증은 디스크질환과 마찬가지로 허리에 통증은 있지만 디스크 탈출이 되지 않은 경우를 말합니다. 협착증은 선천적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일상생활에서의 잘못된 자세와 척추의 퇴행과정에서 나타납니다. 척추도 퇴행이 되면 공간이 좁아지는데, 척추 사이를 지나가는 신경이 압박을 받아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척추관 협착증의 증상으로는 우선 허리·다리가 저리고 터질 듯이 느껴집니다. 이어 걷거나 오래 서있다면 통증이 심해져 쉬다가 걷고 또 쉬다가 걷는 행동을 반복하게 됩니다. 허리를 쭉 펴면 아프고, 숙이면 좁아졌던 척추관이 넓어지면서 통증이 덜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밤에는 종아리·허벅지 부위에 저리는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척추관협착증은 오랜 시간동안 원인이 쌓이고 쌓여서 발병이 된 것이기 때문에 그 치료도 오히려 디스크질환보다 오래 걸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노년층에서 발견되는 척추관협착증의 경우 척추 퇴행에 의한 것으로 적게는 1∼2곳, 많게는 4∼5곳 이상에서 증상이 발견되는데다가, 양방적인 수술적인 치료법 역시 한계가 있어서 한방치료가 더 적극적으로 고려됩니다.

 

한방에서는 퇴행된 뼈의 재생을 돕고 염증소견이 있다면 가라앉히고 좁아진 통로를 조금이라도 넓히는 한방치료를 시행하는데, 주로 침,약침,추나치료,한약을 이용해서 치료합니다.

척추뼈와 척추관 주변의 퇴행을 억제하면서 척추 주변 근육과 인대의 손상부분에 대한 치료와 근육,신경의 문제를 해결해 주어야 합니다.

침(Acupuncture)과 뜸(Moxa)는 척추 주위의 긴장으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봉독침(Sweet bee venom acupuncture)은 손상된 인대의 염증을 없애고 주변 조직의 면역력을 높이며, 추나치료요법으로 협착이 발생한 척추관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한약(Herb medicine)으로 척추관 주위의 퇴행을 억제하고 근육과 신경 기능을 회복시킵니다. 이러한 상호 유기적인 치료를 통해 척추관 내의 신경을 압박하고 있는 인대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주위의 염증과 부종을 제거하고 경직된 근육이 늘어나게 하면서 신축성 있게 만들어줍니다. 척추 질환은 치료 이후에도 관리를 잘못하면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허리관절에 적절한 운동(Exercise)과 물리치료로 근육을 강화시키면 재발할 확률이 많이 떨어집니다.

 

흔히들 침과 뜸은 많이들 알고 계시지만, 추나치료나 약침치료,봉약침치료는 모르시는 분들이 많음을 진료실에서 확인하게 됩니다.

'추나치료'란 시술자의 손을 사용하거나 보조기구 등을 이용해 인체의 피부골격계에 밀고 당기는 자극을 전달해 질병을 치료하는 시술법을 통칭하는데, 디스크질환과 달리 나이가 들어 퇴행성으로 발생되는 '척추관협착증' 환자의 경우 근육과 인대의 충분한 이완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이완추나치료를 많이 사용합니다.

사랑이 꽃피는 한의원에서 시행하는 이완추나치료는 교정추나에 비해 진행 시간이 길고 힘들어 하루에 15명 이상 진료가 힘들지만 퇴행으로 인한 척추관 협착증 환자의 경우 퇴행 유발 가능성을 낮추고 만성적인 근육을 부드럽게 만들어,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이완추나치료를 척추관 협착증 치료에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완추나치료'는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교정추나치료와 달리 비틀어진 뼈와 경직된 근육을 부드럽게 밀고 당기는 반복 동작을 통해 최대한 이완시켜줌으로써 몸에 무리를 주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근막 안에 있는 근육의 균형까지 잡아줘 신체의 불균형을 교정하고 몸의 각 부분을 바르게 정렬시켜주어 '근막 이완치료'라고도 불립니다.

물리적인 한방추나치료와 더불어 척추관절치료에 중요한 치료법이 약침치료입니다. 문제가 생긴 척추,근육,인대의 염증치료와 근육과 신경의 기능회복을 위해 해당 병소주변으로 약침치료를 시행하는데, 약침의 제제로 선택되는 것이 크게 봉독을 이용한 봉약침과

척추 자체의 관절을 비롯한 근육,신경,혈액순환 등을 고려한 척추관절약침이 있습니다. 이 약침은 한방척추질환의 치료에 긴히 처방되는 한약재들과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녹용,사향,당귀 등이 가미된 처방으로, 경구투여보다 직접적인 혈위주입으로 척추치료에 대한 효과를 신속하게 하는 장점이 있는 치료법입니다.,

 

대개의 디스크질환의 치료보다 척추관 협착증의 치료기간이 조금 더 걸리고, 치료의 강도도 조금 더 긴밀하게 시행합니다.

 

다음은 척추관 협착증과 허리디스크의 차이를 간단히 알아보고 마치겠습니

다.

 

척추관 협착증

허리디스크

허리를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심하다

허리를 앞으로 굽힐 때 통증이 심하다.

누웠다 일어나기 힘들지만 일단 움직이면 허리가 조금씩 부드러워진다.

누우면 통증이 줄고 움직이면 아프다.

다리가 저리고 감각이 둔해진다.

허리에서 다리로 당기고 아프다.

쪼그리고 앉는 것이 편하다

쪼그리고 앉기가 불편하다

다리 양쪽으로 쥐어짜는 통증이 있다.

다리가 저리는 증상이 있다.



인쇄 스크랩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진료안내 / 찾아오시는 길